선로사용료 산정시스템 구축 용역

사업개요

• 용역개요

    ° 사업기간 : 2017.07.11 ~ 2017.10.10 (3개월)

    ° 용역수행사(지오엔티)


• 주요과업 내용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및 운행실적 관리

      - 선로배분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열차운행계획 및 열차운행실적 정보 관리

    ° 기본정보 관리

      - 노선별 구간정보 생성, 가중치 기준값 , 단위 선로사용료 등록 및 관리

    ° 가중치 관리

      - 구간별/ 요일별 가중치(차량, 운행횟수, 혼잡도) 생성 및 관리

    ° 선로사용료 산정

      - 기간별 산정, 가중치 및 구간 조건변경에 따른 선로사용료 산정


추진배경

• 17년 단위선로사용료 체계’ 도입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산로사용료 산정을 위한 시스템 구축 필요

• 선로 사용료 산출 근거 명확화 및 운영자와 분쟁 방지 등 공정성 확립


구축배경

• 국가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의 열차운행정보와 연계하여 각종 가중치 항목을 반영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선로사용료 산출

• 열차운행계획 수립 및 철도 서비스 운용을 위한 선로사용료의 합리적 산정

• 열차운행정보와 연계한 정확한 선로 사용료 산출로 사용료의 신뢰성 향상


시스템 구성


개발 시스템 특징

• 선로사용료 산정 업무특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현

    ° 대량의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입력 및 출력 데이터에 대해 간편하게 구현

      - 열차운행정보 및 산정결과의 Excel Export 를 통하여 검증 및 분석이 용이


• 열차 다이아 현시 를 통한 열차운행정보 확인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(정기/임시)의 열차다이아 현시를 통한 가시성 확보

      - 열차다이아 상에서 시간대별 열차운행에 대한 확인 및 분석이 용이

    ° 열차다이아 생성 및 결과를 CAD 프로그램(AutoCAD) 없이 조회 및 저장(사용자 운용 및 편의성 확보)


• 다양한 조건 설정에 따른 선로 사용료 예측

    ° 각종 가중치 항목에 대한 기준값 변경에 따른 선로 사용료 예측 시뮬레이션

    ° 기준 단위 선로사용료의 변화에 따른 선로 사용료 예측 시뮬레이션


시스템 세부 내용

• 열차운행계획 및 운행실적 관리

    ° 국가 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 연계하여 노선별 / 기간별 열차운행계획 자료 생성

    ° 정기 열차 및 일별 임시열차 운행계획의 승인된 내역을 기초로 연계하여 생성

    ° 열차운행실적자료는 열차운행계획자료를 활용하여 생성하고 관리(미 운행열차)


• 기본 정보 관리

    ° 선로사용료 산정의 기초정보 관리 – 가중치 기준값(차량/운행횟수/혼잡도), 단위 선로사용료

    ° 국가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의 노선별 역정보와 연계한 구간 정보를 생성


• 가중치 관리

    ° 가중치 항목(차량/운행횟수/혼잡도)별 가중치 정보 생성

    ° 가중치 기준값과 열차운행정보를 기초로 각 구간별 / 요일별 가중치 정보 생성

    ° 정기 열차운행계획에 따라 요일별 열차 운행횟수를 산정을 통한 혼잡도 및 운행횟수 가중치 생성


• 선로사용료 산정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및 가중치, 단위사용료 정보를 기반으로 기간별(년/월/일) 선로사용료 산정 시뮬레이션

    ° 각 조건변경(가중치, 구간 등)에 따른 선로사용료 예측 시뮬레이션

    ° 개별 열차별 운행구간/적용 가중치등 산정조건 및 사용료 계산 확인


기대효과

• 선로사용료 산정업무의 효율성 증대

    ° 선로배분시스템과 선로사용료 산정시스템 연계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선로 사용료 산출 -> 능동적이고 적시성 있는 대처 수행

    ° 선로사용료 산정업무의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


• 선로사용료 산출근거의 명확화 및 공정성 확립

    ° 단위사용료 체계를 적용한 선로사용료 산정시스템 구축으로 사용료 산정 근거에 대한 명확한 제시

    ° 철도운송사업자와 분쟁방지 등 공정성 확립


•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 및 공정경쟁 활성화

    ° 정부의 교통 정책 목표를 반영한 선로사용료 산정

    ° 철도산업의 내재적 경쟁력 강화 및 교통수단간 공정경쟁 활성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