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가철도망 건설지원 · 선로배분시스템 통합 및 고도화 개발

사업개요

• 용역개요

    ° 사업기간 : 2020년 6월 24일 ~ 2021년 12월 23일

    ° 용역수행사(지오엔티), 협력기관(서울과학기술대학교(직류/교류 급전시물레이션 개발), 경일대학교(선로용량 산정 · 관리개선))


• 사업목표

    ° 철도시스템의 기술발전과 초고속열차도입 등 철도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

    ° 운영체제 변경(Windows 7 -> 10)에 따른 호환성 기능 및 성능 개선

    ° 철동건설지원 · 선로배분 시스템 통합 연계 개선으로 시스템 활용 및 유지보수 효율성 향상

    ° 선로용량을 첨두, 비첨두 구분에 따른 철도 서비스 품질 향상

    ° 전철과 비전철, 단선과 복선 등 혼재와 완행 및 급행 혼합 운행시 열차운행 효율성 강화


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


• 사업추진 뱌경

    ° 철도수송 환경변화(시스템 사용 환경, 운행차량 다양화, 철도기술발전) -> 철도수송 환경변화에 선제적 대응 필요

    ° 급전용량 분석·검증 시스템 부재, 시간당 최대 열차운행횟수 검토 한계

    ° 사용자 PC 운영체제 변경(Win 7 -> Win 10)에 따른 호환성 문제와 활용성 제약

    ° 철도건설지원시스템과 선로배분시스템의 이원화로 연계 활용과 유지보수 비효율성 발생


사업범위


사업 추진체계


목표시스템 구성도


목표시스템 프로세스


시스템 개발 특장점

• 시스템 통합개발을 통한 열차계획의 실질적 업무지원

    ° 현행 철도건설지원시스템, 선로배분시스템에 대한 기능 통합 및 고도화 개발 -> 분산관리 되던 DB 통합구현, 시스템 통합에 따른 시스템 관리의 단일화 및 유지보수 효율 향상

    ° 변경된 웅여체계(Windows 10)에 완벽한 호환성 보장 -> 시스템 휴율적 사용환경 기반 마련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기반의 종합적 업무처리 지원 -> 작업환경 개선


• 업무특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현

    ° GUI 기반의 데이터 입력체계 및 화면간 Interface 구현으로 시스템 편의성 및 사용성 강화

    °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데이터 입력체계의 표준화 및 다양하고 간편한 입력방식 구현 -> Excel 포맷의 데이터 Import/Export, 데이터 입력과정에서의 정보검증 절차 등


• 시뮬레이션 개선 및 다양한 분석 데이터 제공

    ° 열차스케줄 시물레이션, 평면교차 분석 및 폐색분할 검토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능 고도화 개발

    ° 급전시뮬레이션, 선로용량 산정에 대한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고도화 개발 및 전산화 반영

    ° 그래픽 기반의 다양한 분석 및 통계 데이터 제공(현행 분석데이터 + 통합개발에 새로운 분석데이터)


목표시스템 프로세스